블로그 이미지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싶은 재밌게 사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입니다^^

카테고리

Chungha Story (41)
Agile Experience (22)
My Family (0)
Life Style (7)
Programming (8)
Android (2)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이번 편은 내 경험의 일차적인 마무리로써 앞으로 해결해야할 숙제들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이것은 말단 팀원으로써의 관점이다!

교차 기능 개발팀 구성

스크럼은 개발팀 구성을 스크럼 마스터, 고객, 제품 관리자, 개발자, 테스터 등으로 구성하도록 제안한다.
우리회사의 개발 프로세스는 단계적으로 매우 고립되어 있으며, 개발팀 구성 또한 개발자만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개발자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테스터(QA), 고객 혹은 제품 관리자와 피드백을 주고 받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프로젝트가 완료된 후 상용서비스에서 장애 발생시에는 직접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기도 한다.)
개발자는 개발 팀장이 간단하게 언급하는 기능 요구사항을 그저 개발만 하면되는 프로세스이다. 

최근에 구매해서 보고 있는 책에서 교차 기능팀(cross-functional team, Wikipedia)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해 관계자 중심 소프트웨어 개발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드높이는 개발 접근법
칼 케슬러, 존 스웨이처
차영호 역
인사이트
이 책에서 저자는 개발팀은 가능한한 교차 기능팀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개발팀으로써의 교차 기능팀의 인적 자원 구성은 스크럼에서 요구하는 구성원 정도면 충분하다.
교차 기능 개발팀이 됨으로써 개발자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어떤 비즈니스 가치가 있는지 알고 개발할 수 있고, 고객과 함께 서로 윈윈 할수 있는 프로젝트가 될수 있다.
교차 기능 개발팀에서는 모든 팀원이 프로젝트의 비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며, 소수의 이해관계자만을 만족시키는 결과물을 생산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교차 기능 개발팀만으로 조직이 구성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필요한 경우 교차 기능 개발팀을 유연하게 구성할수 있는 조직이라면 조직의 휴먼 리소스 효율면에서 탁월한 조직이라 할수 있겠다.
애자일 문화가 퍼져서 그 성과가 보여진다면 조직도 바뀔수 있지 않을까?

XP 적용하기

스크럼을 적용하면서 나와 희찬씨(L씨)는 XP의 실천법중 짝프로그래밍과 테스트주도개발을 팀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짝프로그래밍은 팀장님이 반대하셨으나, 테스트주도개발은 한번 해보면 괜찮을것 같다는 반응이셨다.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2판
변화를 포용하라 
켄트벡, 신시아 안드레스
정지호, 김창준 역
인사이트
우리는 제대로된 짝프로그래밍은 못하였으나 짝을 지어서 개발을 하도록 노력하였다.
단일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분석, 설계, 개발, 테스트등을 짝을 지어서 개발하였다. (원래는 혼자 해야 한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팀장님의 배려로 짝으로 구성하여 자리를 옮길 수 있었다.
혼자 고민하던 것을 짝을 지어서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다 보니 선택의 기로에서 정체되는 일이 드물었으며 개발의 완성도 또한 높았다. 하지만 혼자해야 할 작업에 두명이 투입되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2배 빠르게 진행되어야 했다.
또다른 장점은 코드 공유의 범위가 확대 되었으며, 무 집중도가 매우 크게 상승했다는 것이다.
불행히도 위에 열거한 장점들은 나와 희찬씨만 느꼈을 뿐 다른 팀원들은 이전 방법으로 되돌아 갔다.

올해 우리회사 슬로건 중 하나는 "장애율 0%" 이다. 
이 슬로건을 연구소에 내밀었을때 연구소의 개발자들은 매우 흥분하였다. "버그 없는 소프트웨어는 없다!"
이와 같은 슬로건이 나오게 된 것은 당연히! 작년에 회사의 신뢰도에 문제가 있을 정도로 장애가 많았기 때문이다.
VoIP가 대체 통신 수단에서 주 통신 수단으로 서서히 변경되면서 품질에 대한 걱정은 더 커져갔다.
연구소에는 자동화 테스트의 개념은 전혀 없었으며, 제품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될 때 회귀 테스트도 없었다. (기본 기능의 성공 케이스만 확인하는 정도)

난 켄트백의 테스트 주도 개발 책을 보면서 이것이 바로 우리 회사에서 적용해야 할 첫번째 실천법이라고 생각했다.
테스트 주도 개발
Test Driven Development by example
켄트 벡
김창준 역
인사이트
그리고 회사 내의 수석 개발자를 찾아갔다. 그분이 이미 알고 있는 듯한 눈치였으며, 이런거는 회사 현실에서는 맞지 않는다는 뉘앙스를 풍기셨다. 팀장님도 그다지 환영하는 분위기는 아니었다.
물론 두분 다~ 자동화 테스트가 정말 필요하다는 것은 동의하셨다. 
테스트 주도 개발은 자동화 테스트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명료한 방법이다.
  • 테스트 먼저 작성하라
  • 중복을 제거하라
희찬씨와 나는 신규 비디오 코덱 개발에 테스트 주도 개발을 적용하였다. 결과는 참담했다.
비율로 보자면 20 : 80 정도로 기존 개발 방식을 거의 고수하였던 것이다.ㅠㅠ

얼마전에 있었던 xper 정기모임에서 나는 테스트 주도 개발 실천법이 적용하기 어렵지만 그 효과는 매우 크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테스트 주도 개발을 팀에 제대로 적용할 수 있다면 지금처럼 팀의 리소스의 30% 이상을 유지보수에 힘쓰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문화 바꾸기

애자일에서 팀웍은 매우 중요하다. 즉, 혼자 잘해서 될일이 아니다.
팀 혹은 조직의 문화가 바뀐다면 사람도 바뀔 것이고 조직의 가치도 바뀔 것이다. 
그 안에서 애자일 실천법의 적용은 매우 쉬울 수도 있다.
팀장도 아닌 말단 개발자인 내가 팀과 조직의 문화를 바꾸려면 매우 힘들다는 것을 잘 안다.
하지만 나의 지지자(도반)들을 꾸준히 늘려나간다면, 그리고 이와 같은 생각들을 공유한다면 언젠가는 내가 속해있는 조직도 고효율의 조직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마무리

당분간, 난 테스트 주도 개발에 익숙해 지기 위해 매진할 것이다. 일단 고!
같이 하실분 없나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냥 가지 마시고 리플로 피드백을 해주신다면 정말 정말 백만개 감사할 것 같습니다.^^
Posted by 윤청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