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싶은 재밌게 사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입니다^^

카테고리

Chungha Story (41)
Agile Experience (22)
My Family (0)
Life Style (7)
Programming (8)
Android (2)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James Grenning의 TDD and Refactoring Workshop 참가

 

몇주전 사내 역량강화센터 분들의 도움으로 매우 귀한 교육에 참가하였습니다.

TDD에 대해서는 오래전 부터 관심을 갖고 실무에 적용해보려 하였지만, 지속적으로 유지하지는 못했었습니다.ㅠㅠ

이번에 하던 업무가 정리되던 타이밍에 맞춰서 좋은 교육이 소개 되어 바로 참석하였는데, 이것은 실로 엄청난 경험이었습니다!!

사실 제가 영어 실력이 많이 딸려서, 한마디 한마디 모두 새기진 못했지만, 우리에게는 정말 잘 통하는 언어가 있었습니다. 그가 준비한 코드들과 시연하면서 보여준 코딩 모습들은 모두 저에게 큰 인사이트를 보여주었습니다.

 

 

 

그가 발표한 내용 중 가장 흥미로운 그림은 위의 그림과 같이 무수히 많은 공으로 저글링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우리는 많은 공으로 저글링 하는 것처럼 많은 문제를 모두 다 노출시킨뒤에 해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도 그렇게 하고 있었겠지만,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ㅠㅠ

TDD는 한번에 하나의 문제만 해결하는데 집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Uncle Bob's Three Rules of TDD

1. Write no production code, except to pass a failing test

2. Write only enough of a test to demonstrate a failure

3. Write only enough production code to pass a test

 

궁금 했던 것들에 대한 해답을 찾다.


제가 궁금했던 부분은 세가지 정도 였습니다.

첫번째는 테스트 코드에 대한 관리 이슈입니다. 프로젝트가 성장하다보면 테스트 코드의 비중도 높아지게 됩니다.

프로덕트 코드가 리팩토링 되면 테스트 코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테스트 코드의 원저작자가 없다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자신의 코드가 아니면 Owner-ship을 전혀 가지지 않는 개발 문화에서는 더욱 문제가 됩니다.

James는 항상 테스트 코드를 깨끗하게 유지하라고 하였습니다. 리팩토링의 대상이 프로덕트 코드만이 아닌 테스트 코드도 포함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것 중에 하나는 테스트 코드를 너무 많이 만들면 안되는 것입니다.

Unit Test 30개 + Integration Test 10개로 되는 것을 Integration Test로만 Cover하려다 보면 테스트 코드는 수백개가 넘어도 모자를 것입니다. TDD를 하다보면 자연 스럽게 Unit Test와 Integration Test의 조합을 구성하게 되며, 따라서 적은 테스트로도 높은 Test Coverage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TDD를 소개하다보면 "오버헤드가 크다, 작업이 너무 느려진다"라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그때마다 정확히 설득하지 못했었습니다. 이는 기존의 개발 방법 대비 작업이 느려지게 느끼는 것일 뿐입니다 라고 James는 말하였습니다. Debugging이란 작업은 매우 Unpredictable 한데 비해 개발자는 Debugging 이전에 개발 완료라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죠. 아래 그림 처럼 Debugging 이전까지는 기존 개발 방법이 빠르게 느껴지지만, 코드가 버그 없이 완성되는 것은 TDD가 빠릅니다.



 

세번째는 TDD Step의 크기가 궁금했습니다. 책에서처럼 너무 작은 단위로 하다보면 살짝 멍청해보였습니다. TDD의 적용 방법은 어떤 작업이냐 혹은 작업자가 그 작업에 대한 경험이 얼마나 있는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TDD에서 말하는 Small Step은 어떤 상황에서도 TDD를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기본적인 스킬 입니다. 처음에는 Small Step으로 계속 연습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익숙해 진다면 Step의 크기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국 제가 깨달은것은, "나는 TDD에 대해서 진정 아는 것이 없었구나!" 라는 것이었습니다.

매우 슬펐지만 반대로 무척 기뻤습니다.^^


James의 Workshop을 따라해보면 나도 우리 동료과 TDD를 할수 있지 않을까?


James는 Dojo 시스템을 이용하여 본인이 준비한 코드들과 인스트럭션으로 Group Activity를 진행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Group Activity는 랜덤하게 2인 단위로 Pair Programming을 유도하였습니다.

Workshop참가자들이 대부분 애자일 개발에 이미 익숙한 사람이 많았고 적극적인 사람들이었기 때문 일수도 있지만, 참가자들 대부분이 매우 몰입해서 Workshop에 임하였다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그래서 따라해보기로 했습니다. 무작정 팀내 공지를 하였고 (약 50여명) 무작정 대회의실을 잡고, 무작정 날짜를 잡았습니다. 회비도 유례없이 미리 선불로 받았습니다. (2만원 - 뒷풀이 비용)

팀내 워크샵 당일까지 약 16명이 등록을 하였고, 모두 참석하여 약 2시간 동안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의 직위는 책임연구원부터 연구원까지 다양하였습니다. 

 

James가 했던 내용, Group Activity를 그대로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기억 나는데로~ 물론 애드립이 난무하긴 했지만, 초반에 시작할때 성공적인 S/W에 대해서 공유도 하고, 본인이 개발시에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도 공유하였습니다.

대부분 디버깅과 테스트를 싫어하시더라구요...ㅎㅎㅎ 디버깅은 우리의 적이죠..

제가 30분 정도 TDD로 Circular Queue를 만드는 과정을 데모로 보여드리고, 랜덤하게 2명씩 짝 지어서 30분간 Pair Programming으로 TDD로 Circular Queue를 끝까지 만들어 보도록 하였습니다.

Small Step과 한번에 하나의 테스트 케이스를 계속 강조했습니다.

아래 사진에 맨 앞에 두분이 책임 말년인데 정말 열심히하시더라구요~ 워크샵 끝나고도 자발적으로 며칠 더 진행하셨습니다. Thread-Safe 까지 검증하는 테스트 케이스를 만드셨더라구요..ㅎㅎ 대박..

 

 


어라 이거 효과가 있네요?^^ (회고)

 

매우 간소하게 James 따라하기 워크샵을 진행하고 나서, 간단하게 회고를 진행하였습니다.

질문은 두가지 였습니다.

TDD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

TDD를 업무에 적용한다고 상상했을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걱정


 

먼저 TDD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답해주셨습니다. (작성한 그대로 옮겼습니다.)

생각보다 재미있고 긍정적인 회고 내용이 많았습니다. 제가 말로만 설득할때와는 전혀 다른 반응입니다!

특히 Pair Programming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 새로운 개발 방법을 알게 되어서 좋았음. 비록 처음 익히기는 어렵겠지만 익숙해지만 Error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서 개발시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음

- Pair Programming 해보니 상대방이 나와 다르게 생각하는 부분을 알게된다. 처음부터 복잡하게 이것저것 다 생각하지 않고, 하나하나 순서대로 해서 좋다.

- 구멍이 없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프로그래밍 개발시에 다른 함수를 추가하면서 기존 함수를 - 고칠 때 기존 함수에 대한 Test가 누적되어서 테스트가 보장됨.

- 쉽게 따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잠들어가는 나의 뇌를 깨울수 있는 흥미있는 Programming 접근방법

- 반복적인 테스트 Set을 구축/확장하기 용이하다

- Code를 꼼꼼히 생각하며 짤수 있다.

- Test Case 자체가 Application이기 때문에 Caller 입장에서 구현할 수 있음.

- 재밌다(신기) ㅋㅋ 한번 업무에 활용해보고 싶다.

- 코딩이랑 테스트랑 같이하니 시간 절약은 될듯. 그러나 테스트가 명확해야 함.

- 잘하면 좋은 방법론이 될 듯하다.

- 계속해서 코딩단계부터 예외사항을 고려하게 된다.

 

두번째는 TDD를 업무에 적용한다고 상상했을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걱정입니다.

역시 업무 속도가 느려질것 같다는 걱정이 많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실제로는 느리지 않다는게 핵심이죠

레거시 코드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레거시 코드는 저도 무지 걱정됩니다.^^; 따로 다루어야 할 내용입니다.

 

- 내가 만드는 Test case에 hole이 분명! 있을거다. TDD하고도 이모양이냐는 비난?

- Project 파일에 junit을 어떻게 추가하는지? 코드의 규모가 커졌을 때는?

- 개발 시간이 많이 걸리고 알고리즘이 핵심인 SW에는 적용이 제한적일 것 같음. Step이 커질때 실수 할 수 있지 않을까?

- TDD에 익숙해지기 까지 업무속도가 느려질 것 같다. TDD를 이해하는 협업하는 분위기가 아니라면 좀 힘들듯...

- 코딩 및 설계과정에서 테스트 내용을 명확히 짚고 가야 할 거 같음

- 처음 하는 것이라 시간이 많이 걸릴것 같다. 보통 처음 설계부터 하는 개발이 아는 경우 어떻게 적용?

- 초반에 시간이 많이 걸림. 확실한 test case를 만드는데 어려움 있을듯

- 어느 단위 (어느 레벨)에서부터 적용할지 의문이 생김

- 일정이 촉박하면 이런거 다 무시하고 닥치는 데로 코딩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다.

- 개발 속도가 느리다.

- TDD를 익힐 때까지 기존의 습관을 고쳐야 할 것 같음. Test case를 정하기가 어려움.

- 아직 익숙치가 않아서 그럴지 모르지만 시간이 많이 걸릴것 같다. 내가 뽑은 테스트 케이스 외에 여러가지 다른 케이스가 있을 것 같다. 시간에 쫒겨 개발시에 이걸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보다 반응이 너무 좋아서 2부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2부에는 Test 하기 좋은 클래스 설계하기 및 Mock Object 사용해보기로 진행해보려구요

또한 이러한 워크샵 형태로 스터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내년에 제가 참가하는 프로젝트에서는 TDD를 매우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적용할 생각입니다. 물론 현재 프로젝트에도 개인적으로 적용을 해봤구요. 정말 흥미 진진한 2013년이 될것 같습니다.

 

James 덕분에 동료들이랑 정말 좋은 경험 하고 있네요!

James가 이 글을 보진 못하겠지만 정말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Posted by 윤청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