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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rfaceView의 역할

Android Application에서 View의 내용은 GDI Thread를 통해 Surface에 그려지게 됩니다.
만약 View에 동영상 또는 카메라 프리뷰와 같이 그려지는 양이 매우 많거나 빠른 화면 변화를 원한다면 SurfaceView를 사용해야 합니다. SurfaceView의 내용은 GDI Thread를 통해서 Surface에 그려지지 않고 다른 Thread를 통해서 그려지기 때문입니다.
SurfaceView는 아래 그림과 같이 Window의 아래쪽에 위치하며, Window를 뚫어서(punched) 자신이 보여지게끔 합니다.
단, 해당 Window 위에 다른 View가 있는 경우 블렌딩(blended)이 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동영상 재생과 SurfaceView

아래 그림은 동영상이 재생되는 SurfaceView를 묘사한 것입니다.

동영상 재생을 담당하는 PVPlayer (Packet Video Player)에서 SurfaceView에 연결된 Surface에 동영상을 그립니다.
그려진 Surface와 다른 내용(ex. GUI)을 담고 있는 View의 Surface들을 모두 합쳐서(composition) 하나의 화면으로 FrameBuffer에 쓰는 역활을 하는 것이 SurfaceFlinger service입니다. SurfaceFlinger service는 연산량이 많기 때문에 독립적인 process로 존재합니다. 동영상의 화면이 크고 그 위에 블랜딩 되어야 하는 GUI가 많은 경우 오버레이를 위한 하드웨어 가속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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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윤청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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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1.03.30 2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2011.04.30 04:04 신고 Douglas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urfaceView-Thread 에서 Intent 로 다른 Activity 넘어갈 때 생기는 에러...

    예전부터 생겼던 에러인데요..
    대충 System.exit(0); 로 처리하고 넘기곤 했는데...
    제대로 처리하고 싶어서요.

    surfaceView 에 Thread 로 게임을 만들었는데요.

    run 안에 Rect 로 범위를 정하고 그 범위를 Click 하면 다음 Activity 로 넘어가는 것을 하려고 합니다.

    그냥 intent 를 쓰면 다음 Activity가 Screen에 나타나고 곧바로 원래 게임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startActivity(intent) 한 후에 System.exit(0); 으로 아예 게임 Activity 를 강제로 종료시키는 방법을 썼었는데.. 좋은 방법이 아닌것 같아서요.
    그리고 이렇게 처리하면 게임 중에 전화가 온 후 다시 실행 될 때 전화 올 때의 게임 화면이 아니라 그 이전 화면으로 다시 돌아가더라구요.

    surfaceView 에 Thread로 만든 View 에서 에러 없이 intent 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P.S.

    Thread는 run = true 일 때만 돌아가도록 했고
    surfaceDestroyed() 에서는 run 을 false로 고치고
    while(done) {
    try{
    Thread.join();
    done=false;
    } catch() {
    }

    이런식으로 Thread 처리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2011.05.03 08:48 신고 윤청하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정확히 해보지 않아서 답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범위를 클릭했을떄 다음 Activity로 넘어가는 구현을 Surface가 Destroy될떄 쓰레드를 수동적으로 종료시키는 것이 아니라,
      Activity를 넘기기 전에 능동적으로 쓰레드를 완전히 종료시킨뒤에
      넘어가시는 것으로 하는건 어떠신가요? (쓰레드를 종료하기 전에 이전 화면을 저장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복귀했을때는 쓰레드를 동작시키신뒤 이전 화면을 바로 렌더링 해주는 것은 어떨까요?
      ^^

  3. 2011.08.30 20:56 신고 로미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urfaceFlinger 디적거리다가 여기까지 오게됐네. Sozu~! 내일 회사서 봅세 ㅋㅋㅋ

  4. 2012.03.06 03:31 신고 gogazago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 감니다 ;) 안드로이드 그래픽쪽에서 일하다 보니깐 여기까지 오게 되었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5. 2012.09.26 21:39 신고 김창중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urfaceView 관련해서 그림좀 참고 하고 싶어서 블로그에 가져가려고 하는데 괜찮겠습니까?

  6. 2012.11.07 12:08 신고 김종대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urfaceView의 역할에 관한 그림을 교과서에 인용을 하고 싶습니다. 괜찮을 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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