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싶은 재밌게 사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입니다^^

카테고리

Chungha Story (41)
Agile Experience (22)
My Family (0)
Life Style (7)
Programming (8)
Android (2)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어느날 아침에 한 영업실의 실장님과 간단한 대화를 나누었다. 그때 실장님은 귀에 거슬리는 말씀을 하셨다.
맨날 구조 바꾸고 갈아 엎는다고만 하지 말고 생각 좀 해서 개발해봐! 버그만 심지 말고..
이전에(애자일 마인드를 갖기 전) 이 말씀을 들었다면 매우 부정적으로 "니가 개발을 알아?" 라고 마음속으로 콧방귀를 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 나는 개발자로써 반성문을 써보고 무엇이 문제인지 밝혀보고자 한다.

영업부서와 개발부서와의 미팅에서 개발자들이 시간적으로나 기능적으로 불합리한 요구사항에 대처하는 핑계중에 하나는 아마 다음과 같을 것이다.
현재 우리 구조에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적용하더라도 시간이 걸릴것 같으며, 추후에는 전체적으로 뒤집어 엎어야 합니다.
실제로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의 모습만 봐도 구조 및 설계 개선 등의 이유로 전체 시스템 소스코드를 뒤집어 엎는 경우(전역 리팩토링)가 매우 많다. 우리팀도 작년부터 이전 플래폼을 개선한다는 이유로 2.0이라는 이름을 달고 1년이 넘게 팀의 리소스 중 많은 부분을 플래폼 구조 개선 작업에 투입하였다.

문제는 이러한 작업의 결과가 비지니스적인 가치로 창출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는 것이다. 오히려 새로운 소스코드에 대한 검증 및 안정화 작업으로 인한 업무 오버헤드가 더 증가할 수 있다. 물론 추후 생길수 있는 요구사항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XP를 인용해보자면 쓸데없는 짓이다. "사용자 스토리"라는 책을 보면 스토리(요구사항)는 투자되는 리소스 대비 비지니스적인 가치가 높은 것의 우선순위를 높게 책정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지금 현재 다른 업무가 거의 없지 않은 이상 전체를 뒤집어 엎는 스토리의 우선순위는 높아질 수 없는것이 자명하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개발을 잘 못한 개발자들만의 잘못일까? 이와 같은 일이 벌어지는 이유를 내 경험을 통해 정리해 보겠다. (현재 재직중인 회사만의 현상일 수 있으나, 한국의 개발회사는 크게 차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1. 개발자마다 "개발완료"의 의미가 다르다.
    어떤 개발자는 코딩 및 컴파일 완료를 개발 완료라고 생각한다.
    어떤 개발자는 기능 테스트(화이트 박스 테스트) 완료를 개발 완료라고 생각한다.
    어떤 개발자는 리팩토링까지 완료해야 개발 완료라고 생각한다.
    불행히도 많은 경우에 두번째의 경우를 개발 완료라고 생각한다.
  2. 개발 기간이 너무 촉박하다.
    영업부서에서 전달하는 요구사항 대비 주어지는 개발 기간이 매우 적은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핵심적인 기능(비지니스적인 가치가 높은)을 선별적으로 개발해야 하나, 대부분의 협의는 모든 기능 구현으로 종결된다.
    즉, 개발자는 기능 구현에만 집착하게 되며, 리팩토링은 신경쓸 수 없게 된다.
  3. 과도한 업무로 보상 심리가 강해진다.
    개발양은 많고 개발 기간이 촉박해지면, 잦은 야근, 밤샘 작업 및 주말 작업은 일상생활이 된다.
    이로 인해, 프로젝트가 일단락 되어 여유 시간이 생기더라도 보상 심리로 인해 리팩토링 작업은 미뤄지게 된다.
  4. 리팩토링에 대한 교육이 없다.
    리팩토링 뿐만이 아니겠지만, 리팩토링을 강조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5. 깨진 자동차 유리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라는 책에 소개된 깨진 자동차 유리 실험처럼, 지속적인 리팩토링이 이루어지지 않은 코드의 중복성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이유를 적다보니 개발자의 책임이 큰것을 알 수 있었다ㅠㅠ. 
물론 영업부서의 유연하지 못한 요구사항도 큰 문제이다.

나의 결론은 간단하다. 목표는 전체적으로 뒤집어 엎어야 하는 경우를 줄이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원칙을 가지고 개발한다면 어느정도 도움이 될 것이다.
  • 항상 중복을 제거한다. [리팩토링]
  • 코딩 전에 테스트를 작성한다. [TDD , 어렵다면 어떻게 테스트를 할지 미리 결정해야 한다.]
  • 설계와 구현은 동시에 진행한다. [XP, 점진적인 설계]
  • 코드 공유 및 리뷰를 수행한다. [XP, Pair Programming]

하지만, 시간이 촉박한 프로젝트의 경우에 해답을 찾기란 쉽지 않다.
결국은 영업 부서와 개발 부서가 한팀이 되어 긴밀한 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다.
협업이 원활이 이루어 진다면 영업 부서는 비지니스 적인 가치를 극대화 할수 있으며, 개발팀은 핵심 기능에 집중하여 더욱 신뢰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고객과의 협업까지 이루어 진다면 금상첨화가 아닐수 없다.
영업 부서와의 협업 방법으로 사용자 스토리스크럼을 추천한다.^^

사용자 스토리와 스크럼에 대한 내용은 다음 책을 참고하면 좋다.
사용자 스토리
고객 중심의 요구사항 기법
마이크 콘, 심우곤 역
인사이트
스크럼과 XP
애자일 최전선에서 일군 성공 무용담
헨릭 크닉버그
인사이트
Posted by 윤청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