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싶은 재밌게 사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입니다^^

카테고리

Chungha Story (41)
Agile Experience (22)
My Family (0)
Life Style (7)
Programming (8)
Android (2)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SurfaceView의 역할

Android Application에서 View의 내용은 GDI Thread를 통해 Surface에 그려지게 됩니다.
만약 View에 동영상 또는 카메라 프리뷰와 같이 그려지는 양이 매우 많거나 빠른 화면 변화를 원한다면 SurfaceView를 사용해야 합니다. SurfaceView의 내용은 GDI Thread를 통해서 Surface에 그려지지 않고 다른 Thread를 통해서 그려지기 때문입니다.
SurfaceView는 아래 그림과 같이 Window의 아래쪽에 위치하며, Window를 뚫어서(punched) 자신이 보여지게끔 합니다.
단, 해당 Window 위에 다른 View가 있는 경우 블렌딩(blended)이 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동영상 재생과 SurfaceView

아래 그림은 동영상이 재생되는 SurfaceView를 묘사한 것입니다.

동영상 재생을 담당하는 PVPlayer (Packet Video Player)에서 SurfaceView에 연결된 Surface에 동영상을 그립니다.
그려진 Surface와 다른 내용(ex. GUI)을 담고 있는 View의 Surface들을 모두 합쳐서(composition) 하나의 화면으로 FrameBuffer에 쓰는 역활을 하는 것이 SurfaceFlinger service입니다. SurfaceFlinger service는 연산량이 많기 때문에 독립적인 process로 존재합니다. 동영상의 화면이 크고 그 위에 블랜딩 되어야 하는 GUI가 많은 경우 오버레이를 위한 하드웨어 가속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Posted by 윤청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