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을 공유하고 싶은 재밌게 사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입니다^^

카테고리

Chungha Story (41)
Agile Experience (22)
My Family (0)
Life Style (7)
Programming (8)
Android (2)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저는 스크럼, 테스트 주도 개발, 짝프로그래밍, XP의 원칙과 가치 등을 처음 접했을 때 큰 영감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런 것을 팀에 도입한다면 한단계 발전하는 팀이 될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고민했던 생각들을 실천하고 주변사람을 선동하는데 익숙한 저는 바로 실행에 옮겼습니다.
우리는 XXX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YYY를 도입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YYY를 도입했습니다.

새로운 것을 도입하는 것이 끝은 아니다.
스크럼은 정말 쉬워보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스크럼을 가장 먼저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약 1년간의 스크럼을 해보면서 느낀 것은 새로운 프로세스와 방법을 도입하는 것은 단순한 액션에 불과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새로운 것이 정착하기 위해서 우리는 기존의 것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적게는 수년에서 많게는 십수년의 경력동안 유지했던 자신만의 틀을 깨야 했습니다.

  • 매일매일 자신의 일정과 업무 진행 상황을 모든 팀원에게 솔직하게 공개해야 했습니다.
  • 팀장님은 외부와의 업무 상황 및 요구사항의 출처 및 발생 이유에 대해서 모두 공유해야 했습니다.
  • 특정 개발자만 처리할 수 있는 소스코드가 없어져야 했습니다.
  • 우리 팀의 상황을 타 팀(영업, 마케팅, QA 등)에게 여과 없이 공개해야 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나하나의 틀을 팀원 각자가 깨나가야 했습니다. 정말 어려웠습니다.

틀을 깬다는 것은 안해봤던 일을 시도해보고 새로운 틀을 만드는 것이다.
기존의 틀이 개발 생산성에 문제가 된다면 과감하게 깰수 있어야 합니다. 단, 단순한 현상이 아닌 핵심이 되는 원인을 깨야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틀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그 틀이 멋진 선배들이 만들어 놓은 것이라면 자신에게 맞게 고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새로운 기술, 새로운 방법, 새로운 환경이 매일 차고 넘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면 항상 틀을 깰수 있어야 합니다.
이미 아는 기술, 써봐던 방법, 경험했던 환경이 아니라고 해서 할 수 없다고 말씀하시는 분은 진정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되기 힘들것입니다.
저는 그 틀을 깨는 경험들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같이 깨보실래요?ㅋㅋ
Posted by 윤청하
, |